스킵네비게이션

KC 화물창

Global 시장을 향한 도약

  • 2004년부터 2015년까지 개발된 육상용 LNG 저장탱크의 멤브레인 기술을 적용한 선박용 화물창
  • ABS, KR, BV, LR, DNV로부터 AIP, DA 선급 승인 획득
  • 한국, EU, 중국, 일본, 미국, 호주 등 40개의 특허 보유
  • 2015년 CCS Design / Testing Technology 확보
KC 화물창

Main Concept of KC-1

  • 근접한 이중 방벽을 사용한 멤브레인 타입의 화물창
  • 1차와 2차 금속방벽을 적용하여 강화된 기밀성
  • 1차 방벽에서의 LNG 누설 경우, 극저온상태의 2차방벽에 의한 IBS공간내 기화로 인한 압력 상승 최소화
  • 단순화한 단층 단열재로 제작과 설치가 용이
KC 화물창 layer별 구조

Membrane Panel

단속주름을 가진 1,2차 방벽이 SUS 304L로 이루어짐

Membrane Anchor

멤브레인 앵커는 단열재와 멤브레인 일부를 고정시키는데 사용

Insulation Panel

단열재는 Back plywood, Polyurethane foam과 Top plywood가 접착된 단층의 샌드위치형 구조.

Inter Barrier Spacer(IBS)

IBS는 1차 방벽과 2차 방벽사이의 적정간격을 유지함으로써 1차 멤브레인의 손상이 2차 멤브레인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기능

Corner Fixture

Corner Panel을 Hull에 고정하는 목적으로 Corner fixture은 Wing plate 와 Base plate로 구성

Thick Plate

Thick plate는 Corner Fixture에 고정되어 Corner Panel부의 구조물 기능을 수행

KC-2, Enhanced Version of KC-1

구분 KC-1 KC-2
1차방벽 스테인리스 1.5mm
(단속 주름)
스테인리스 1.2mm
(단속 주름)
2차방벽 스테인리스 1.5mm
(단속 주름)
스테인리스 1.2mm
(단속 주름)
단열재 PUF R-PUF
174K LNGC BOR (두께) 0.12 %/day (256.5mm) 0.07 %/day (450mm)

KC-2 개선내용

  • Membrane Anchor 간소화로 인한 가공 용이
  • R-PUF로의 변경에 따른 강도향상
  • R-PUF 두께증가에 따른 BOR개선
  • Corner Panel 중구조물 제거로 인한 가공 용이 및 BOR 개선
  • 단열구조 개선으로 열유입 차단
  • KC-1
  • KC-2